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한화그룹과 충청남도,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힘을 합해 충청남도 홍성군 죽도를 친환경 에너지 자립섬으로 탈바꿈시켰다. 지난해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개소하면서 약속한 태양광 관련 첫 결실이다.

18일 오전 11시 충남 홍성군 죽도에서 진행된 에너지 자립섬 준공식에는 김석환 홍성군수, 윤종인 충남도 행정부지사, 한화S&C 김용욱 대표이사, 이병우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 등을 비롯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서해지역에 무공해 청정에너지 새로운 활용법 제시

죽도 에너지자립섬 구축은 지난해 5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 당시 한화그룹이 약속했던 ‘죽도 독립발전 실증사업’ 추진 계획에 따라 진행되는 사업이다.

충남 홍성군 앞바다에 위치한 죽도는 면적 158,640㎡에 31가구, 70여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작은 섬으로 그 동안 필요한 전기를 디젤발전에 의존해왔다.

이번 햇빛과 바람을 이용한 무공해 융복합 발전시스템 준공에 따라 약 210kW의 전기를 생산하게 되며, 사용현황에 따라 남는 전력을 900kWh 규모의 에너지 저장장치(ESS ; Energy Storage System)에 저장해 야간이나 악천후에도 연속적이고 안정적인 전기를 공급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주민의 식수를 책임지던 기존 담수화 설비도 디젤발전 대신,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구동된다.

또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 Energy Management System)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기 사용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절약한 기름값으로 친환경 캠핑장 조성

그 동안 디젤발전을 위해 사용하던 1년 약 8천만원을 활용해 친환경 클린캠핑장 등 관광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죽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들의 소득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죽도안에 친환경 캠핑장과 낚시공원, 대나무숲 탐방로 등 다양한 관광인프라를 만들었다.

캠핑장에는 태양광 기술을 응용해 만든 태양광 롤링애드(전자광고판), 대규모 태양광 wi-fi zone, 태양광 해충포집기가 설치되어 청정에너지 자립섬으로서의 면모가 돋보인다.

마을 주민대표인 이성준 이장은 “이전의 디젤 발전기는 가동시 매우 시끄럽고 매연이 발생하거나, 저녁마다 전등 깜빡거림이 있어 생활이 불편했다. 이제는 시끄러움과 불편함이 없어져 만족한다”며 태양광 발전으로 살아가는 생활의 장점을 전했다.

◇중소기업 제품 활용으로 상생 실천 / 늘어난 관광객을 위한 뱃길도 기대

이번에 죽도에 설치된 다양한 제품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하는 중소기업의 태양광 기술로 제작되어 대·중·소기업간의 상생의 현장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죽도 실증사업에 함께 참여한 중소기업들 중 일부는 한화그룹이 구축, 운영하는 서산솔라벤처단지에 입주해 향후에도 지속적인 육성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한화그룹의 ‘함께 멀리’ 정신에 입각한 상생 실천을 통해, 중소기업들은 태양광 영역에서의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이날 준공식에서 한화S&C 김용욱 대표이사는 “죽도를 청정 에너지 자립섬으로 탈바꿈시키는 과정에서 그간 뜸했던 관광객 방문이 늘어날 것을 기대하고, 죽도를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알리는 창조경제의 모델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청정에너지 자립섬 브랜드 획득을 통해 관광객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주민과 관광객들의 숙원이었던 뱃길도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자리에 함께한 이병우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충남도와 홍성군 및 죽도 주민들과 협력하여 태양광 응용제품으로 죽도를 도내 유일의 클린에너지 관광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써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화그룹은 죽도를 청정에너지 자립섬 관광의 시금석으로 탈바꿈시킨 것에서 나아가, 태양광 사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와 무공해 청정관광지개발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결합해 이전에는 없었던 가치를 창출하는 데 힘을 쏟을 계획이다.

◇죽도 개요
- 면적: 158,640㎡
- 위치: 충청남도 홍성군 서부면 죽도리
- 가구: 31가구(70명)
- 전력: 디젤발전 3기, 일평균 사용전력 560kWh

◇에너지 자립섬 사업 개요
- 내용: 현 디젤 발전을 100% 신재생에너지(태양광 등)로 대체
- 사업비: 총 26억, 한화(60%)-정부(30%)-지자체(10%) 분담
- 참여기업: 한화S&C, 한화큐셀, 파워에너텍 등 10개 중소기업

◇사업 기대효과
- 중소기업: 대기업 협력 실증사업을 통해 성장동력과 기술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판로 개척으로 매출증대
- 죽도마을: 친환경 브랜드 구축, 에너지 절감비용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운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 환경측면: 연간 소나무 약 41,000그루 수목효과(CO2 200톤)
- 친환경 관광상품화 재원 마련: 연간 8천만원(유류비 절감)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6-05-19 15:53:4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